자료실∙칼럼
칼럼(함께하는 사랑방)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금융교육 일선에서

작성일
2025-09-10
조회수
6


안기천 전국퇴직금융인협회 회장


  금융산업공익재단과 (사)전국퇴직금융인협회가 상호 협력하여 추진하는 「취약계층을 위한 금융교육 및 1:1 상담 사업」은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소외된 취약 계층에게 부족한 금융 역량을 높여 줌으로써 자주적 경제활동 주체로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포용적 금융교육 사업이다.


 본 사업은 금융산업공익재단의 지원으로 2024년 4월 1일부터 2025년 3월 31일까지 1년간 취약계층 중에서도 우선적으로 지원이 필요한 고령자(노인), 장애인 및 신용불량자, 출소예정자를 Target으로 선정하여 맞춤형 금융교육과 상담 서비스를 수행한 바 있으며, 1년차 경험을 바탕으로 2025년 6월 1일부터 2026년 5월 31일까지 다시 1년간 2차 년도 계속사업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사업활동을 추진 중에 있다.


 금융교육 사업은 (1) 생활금융 이용에 취약한 계층을 찾아서 (2) 부족한 금융이해력 및 금융 역량을 높여 자주적인 경제활동 및 경제주체로서의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3) 금융·투자사기를 예방하고 대응할 수 있게 하며 (4) 자산관리 역량을 키워줌으로써 궁극적으로‘삶의 질’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에 그 목적과 중요성이 있다.


 사업 추진 배경에는 무엇보다 최근 IT기술의 빠른 발전 및 금융산업의 Digital화 가속에 따라 금융 취약계층이 제도권 금융시스템에서 점차 소외되어 가고 있으며, 금융의 이용 격차도 급속히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상대적으로 금융 문해력 및 Digital 활용 수준이 낮고 경험이 부족한 고령자(노인) 및 장애인 등 금융 취약계층은 자산관리 역량 부족과 각종 금융·투자사기로 인한 피해에 노출되어 실질적으로 많은 피해를 입는 등 대응 능력이 매우 취약한 실정이기에 이들에 대한 금융교육이 매우 절실하기 때문이다.


 세부적으로는 금융 취약계층 중에서 고령자(노인) 및 장애인, 신용불량자, 출소예정자를 금융교육 및 1:1 상담의 타켓으로 하여 대상별로 적합한 맞춤형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지원해 오고 있다.


 지난해 협회는 금융교육 11,233명, 1:1 상담 1,314명의 총 12,547명에 달하는 금융 취약계층을 찾아가서 금융교육 및 1:1 상담을 실시하였고, 본 사업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고자 전용 전산시스템을 개발하고 131명에 달하는 금융 강사를 신규 양성했다. 또한 Level-up Academy를 통해 강사 역량을 높이는 등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 해 왔다.


 교육 수혜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모니터링 결과, 본 사업에 대한 교육 만족도 평점이 평균 95점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상담의 경우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과 앞으로 상담을 추가로 받고 싶다는 등 반응이 기대 이상으로 좋아 성과는 매우 긍정적이고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는 본 금융교육 및 1:1 상담 사업이 금융 취약계층에게 아주 현실적이고 만족감을 주는 실용적, 차별적인 프로그램으로 받아들여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협회는 앞으로도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맞추어 어려운 취약 계층에게 교육 기회를 더욱 확대하고 사업 추진 과정에서 파악된 미흡한 사항을 보완하는 한편, 체험형 현장 교육을 강화함으로써 생활금융 친화적인 방향으로 접근할 계획이다. 아울러 금융교육과 상담 프로그램이 가진 한계를 보완하는‘금융닥터’컨설팅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등 보다 심층적이고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제공할 계획이다. 


 본 사업이 기대 이상의 성과를 시현할 수 있었던 것은 취약계층의 삶의 질 향상과 포용금융의 실천을 지향하는 금융산업공익재단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 그리고 약 2,000여명에 달하는 협회 회원들의 전문적 역량이 잘 어우러진 결과라고 생각한다. 사실 금융 취약계층에 대한 금융교육은 성과가 단기간에 나타나기 어렵고 꾸준한 교육 및 지원 속에서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재단의 지속적인 지원은 이들의 금융자립을 위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어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 사회에는 아직도 많은 취약계층이 이러한 금융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지원의 손길을 절실하게 기다리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금융교육 및 상담(컨설팅 등) 사업이 보다 더 폭 넓고 다양한 형태로 확대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앞으로 우리 협회는 포용금융 확산과 금융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자 하는 금융산업공익재단의 목적이 잘 실현될 수 있도록‘함께 설계하고 성과를 창출해 나가는 좋은 파트너십’을 구축해 나가고자 한다.

안내 메시지

안내 메시지

   취소

해당 서비스는 로그인을 진행해야 사용 가능 합니다.